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건강꿀팁

유독 겨울철 입맛이 당기는 이유와 해결법☝️

by 두나미스 2022. 12. 21.


맹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왠지 더 배고픈 느낌이 들어서 이것저것 간식을 찾게 되는데요
전문가들은 "겨울철은 배고픔을 자극하고 에너지 밀도가 높은 음식 즉, 고칼로리 음식에 대한 갈망을 증가시키는 등 생물학적 변화를 촉발시킨다"라고 말합니다.

추운 날씨와 짧아진 낮 시간이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생물학적 특성이란 설명이고, 게다가 코로나 재유행과 경제난 등으로 알게 모르게 쌓인 스트레스도 과식을 부추기는 요인이 됩니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에브리데이 헬스 닷컴'이 겨울철이면 식욕이 치솟는 이유와 대처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1. 식욕 상승의 원인들


겨울에 추가적 칼로리를 섭취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분석되고 있습니다. 우선 다른 동물들이 힘든 환경 조건에서 살아남기 위해 살을 찌우듯이, 추운 날씨가 인체 내부의 진화적인 유물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론은 계절적인 변화가 배고픔과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의 균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짧아진 낮도 음식을 갈망하게 만드는 요소 이기도합니다. 햇빛은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를 촉발하는 요인 중 하나. 햇빛 보는 시간이 줄어들면 우리는 그 부족분을 다른 것으로 채우려 합니다. 이때 기분을 좋게 만들기 위해,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키는 탄수화물을 흔히 찾게 되죠~

끝날 듯 끝나지 않고 재 유행을 거듭하는 코로나의 영향도 막대합니다. 팬데믹이 정신 건강에 큰 피해를 주면서 식습관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팬데믹을 겪고 있는 대학생들에게서 높은 수준의 공포,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이 발견됐습니다. 스트레스와 폭식 사이에는 강한 연관성이 있어요. 심리적 어려움에 처했을 때 사람들은 종종 칼로리가 높은 음식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2. 쾌락적 식탐은 금물


이유가 어떻든지 음식에 과도하게 몰입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닙니다. 겨울철 과식은 순수한 생리학적 이유보다 기회 혹은 마음가짐의 결과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전문가들은 "쾌락적인 탐닉에 주의하라"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 집에만 있다 보면 냉장고를 수시로 습관적으로 열어보게 됩니다. 어둠이 일찌감치 내려앉는 것도 군것질을 촉진하는 신호탄 인 셈이죠. 초저녁이 간식의 유혹에 빠지기 쉬운, 가장 취약한 시간대입니다.

수분 부족의 영향도 있을 수 있습니다. 수은주가 떨어지면 활동량이 감소하고 물도 적게 마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을 채우지 못할 경우 이를 종종 배고픔으로 오인해 음식을 찾게 됩니다. 이럴 때 따뜻한 차 혹은 레몬을 넣은 따뜻한 물을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고 포만감도 유지됩니다. 연구에 의하면 목욕과 따뜻한 음료처럼 육체적으로 온기를 접할 때 사람들이 더 행복하고 덜 외로움을 느낀다고 해요.

3. 추운 겨울철에 먹으면 좋은 식품


겨울철 과식으로 체중을 늘리고 싶지 않다면 몸과 마음 모두를 만족시키는 음식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배도 부르고, 기분을 좋게 해주는 편안한 음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연어


겨울철에는 비타민D 수치가 걱정입니다. 제한된 낮 시간과 추위 때문에 아무래도 밖에서 지내는 시간이 줄어들어 비타민D는 기분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연어는 비타민D를 함유한 최고의 식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그리고 고단백질의 음식으로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수프


겨울 식단에 부족하기 쉬운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프에는 콩과 곡물, 채소 등 거의 모든 것을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닭고기, 새우 등 단백질을 추가하면 최고의 레시피가 되죠.

🔸️감귤류


겨울은 귤, 오렌지 같은 과일이 빛을 발하는 시기입니다. 간식으로 먹을 귤과 오렌지를 주변에 챙겨주고 적당량 먹으면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치커리, 케일 같은 채소만 곁들여 훌륭한 샐러드를 만들 수도 있어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방울 양배추


이런 채소들은 건강에 좋은 데다 조리법도 간단하며, 채소에다 올리브유, 약간의 소금과 후추를 뿌리고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프라이팬에서 굽거나 오븐에 넣어 조리 후 드시면 매우 좋습니다.



이렇게 겨울철에 유독 입맛이 당기는 이유와 해결책들을 살펴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때 우리는 더욱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분 좋은 생각과 긍정적인 태도는 정신적인 면에서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다음 시간에도 건강 및 생활 속 꿀팁들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꾹~부탁드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