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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의뉴스] "속보"넷플릭스실망, 3월부터 유료화된다고??

by 두나미스 2023. 1. 28.

오늘은 좀 안타까운 소식이네요.
넷플릭스가 지난 20일 지난해 4분기 실적 공개 후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1분기 말부터 계정 공유 유료화를 광범위하게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앞으로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까요?

1. 가구 외 공유는 유료?

가구 외 공유는 추가 요금 적용 될 예정입니다.
넷플릭스 계정은 지금도 약관상으로는 한 가구 내 함께 사는 사람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한 지붕 아래 함께 사는 사람들끼리만 공유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이는 법적인 가족 여부와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만약 가족이 아니라도 함께 사는 사람이라면 문제없이 계정을 함께 쓸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로 가족이라도 한 집에 함께 사는 게 아니라면 계정 공유 대상이 아니게 됩니다.

2. 추가인원 구체적 내용

이번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은 가구 외 구성원들에게 공유할 경우 적용된다고 해요. 따로 사는 가족이나, 친구 등이 가구 외 구성원에 해당됩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가구 외 구성원들에게 계정을 공유하고자 할 때 ‘추가 회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이 추가 회원 기능을 지난해부터 일부 남미 국가에서 시범 운영한 바 있습니다. 추가 회원은 기존 계정에 추가할 수 있는 일종의 하위 계정이 됩니다. 별도의 비밀번호와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탠더드 요금제 가입자와 프리미엄 요금제 가입자라면 최대 2명까지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범 운영 당시 가격이 그대로 적용된다면 계정 하나당 우리 돈으로 2000원에서 4000원 사이가 될 전망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지역별 가격이나 도입 시기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3. 같은 가구인지 어떻게 알죠?


넷플릭스는 현재 접속 기기의 IP 주소, 기기 ID, 계정 활동 정보 등을 사용해 같은 접속자의 동거 여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밝히진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IP를 기반으로 동일 가구 여부를 판단한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같은 가구 이용자들이라도 모바일 기기로 외부에서 넷플릭스를 시청하거나, 여행이나 출장 중 이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IP로 접속하는 걸 모두 제한하지는 않는다고 해요. 다만 다른 지역 IP로 반복적인 접속이 이뤄진다면 이를 가구 외 이용으로 판단해 본인 인증을 요구할 수 있다네요. 이 경우 계정 소유자의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로 인증 코드가 전송되며, 이를 15분 내 입력해야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계정 공유 유료화 배경은?

엄밀히 말하면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를 갑자기 금지하는 건 아닙니다. 넷플릭스뿐만 아니라 대부분 국내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들은 가구 혹은 가족 외 구성원과 계정을 함께 쓰는 걸 금지하는 약관을 이미 두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OTT가 한창 성장하던 시기에는 계정 공유가 이용자를 늘리는 효과도 있었기 때문에 업계에선 이를 오랜 기간 묵인해 왔었던 거죠.
실제로 넷플릭스 창립자이자 전 최고경영자(CEO)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지난 2016년 “우리는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며 “그건 부정적인 일이 아니라 긍정적인 일”이라고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넷플릭스 공식 트위터 계정도 지난 2017년 “비밀번호 공유는 사랑”이라며 계정 공유를 긍정하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6~7년 전만 해도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를 묵인하는 걸 넘어 장려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었죠.


넷플릭스가 태도를 바꾼 건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하고, 수익성이 악화됐기 때문입니다. 넷플릭스는 계정을 공유하는 이용자 숫자가 1억 명에 달하며, 이처럼 광범위한 계정 공유가  서비스에 투자하고 개선하는 장기적 능력을 악화시킨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느 순간부터 계정 공유로 인한 득 보다 실이 더 커졌다는 것이죠.

넷플릭스는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기존 요금제보다 저렴한 광고 요금제를 출시하며 가입자 증가와 수익성 개선을 노리기도 했었습니다. 광고요금제 출시에 힘입어 넷플릭스 가입자 수는 지난해 4분기 766만 명 늘어, 월가 예상치인 457만 명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전해지는 소식과 같이 넷플릭스사에서는 처음에 시도한 마케팅 전략이 현재는 오히려 악영향을 끼치게 되니 일부 공유 서비스의
유료화 카드를 꺼내 들게 된 것 같아요.
3월경에 공유서비스가 조건부 유료화가 된다면 탈퇴회원들도 분명 늘어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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