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생활꿀팁

[생활꿀팁]"긴급속보" 한반도 인근 미 위성ERBS 추락가능?

by 두나미스 2023. 1. 9.

무게 2천450㎏의 미국 지구관측 위성 'ERBS' 잔해가 9일 낮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있어 정부가 경계경보를 발령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ERBS'가 이날 낮 12시 20분에서 오후 1시 20분 사이에 한반도 인근에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며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우주위험대책본부를 소집해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ERBS는 1984년 10월 5일 챌린저 우주왕복선에서 발사된 뒤 지구 열복사 분포를 관측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 무게 2천450㎏의 위성으로, 현재 추락 중입니다.

한국천문연구원이 이날 오전 4시를 기준으로 수행한 궤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ERBS은 이날 낮 12시 20분에서 오후 1시 20분 사이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고, 추락 예측 범위에 한반도가 포함돼 있다고해요.




과기정통부는 "추락 위성은 대기권 진입 시 마찰열에 의하여 해체되고 연소돼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일부 잔해물이 넓은 범위에 걸쳐 낙하할 수 있어 최종 추락 지역에서는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오전 11시 31분께 이 같은 내용을 국민에게 공지하는 재난안전문자 메시지를 발송했다.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Earth Radiation Budget Satellite)의 추락 예상 범위 내 한반도 통과 예측 궤적(대전 중심 반경 500km(노란색)와 1,000km(붉은색) 범위)


과기정통부는 재난안전문자에서 "12:20~13:20 사이 한반도 인근에 미국 인공위성의 일부 잔해물이 추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해당 시간 외출 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했습니다.

정부에 따르면 추락이 예측되는 시간 동안에 외부활동을 할 때 유의하고 방송 매체 등 뉴스를 주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낙하 잔해물로 의심되는 물체를 발견할 경우, 직접 접촉하지 말고 소방서(☎119)에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긴급속보입니다.
혹시 모르니 해당시간 외출은 삼가하시고 실시간 뉴스 상황에 집중하셔서 피해 없으시길 바래요


정보가 도움 되셨다면  아래
구독과 쪼아요❤ 꾹~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도 꿀팁 챙겨가세요~


댓글